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삼국지 영걸전 리메이크 공명전 리파인 플레이 후기 및 에디터
    IT 2021. 4. 18. 06:33
    반응형

    영걸전

    삼국지와 게임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코에이의 삼국지 시리즈를 한 번쯤을 들어 보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어렸을 때 삼국지 게임을 밤새서 플레이했던 기억이 있는데요. 그중 참 재미있게 플레이했던 시리즈가 SRPG 장르로 출시되었던 삼국지 영걸전 시리즈입니다. 일반 삼국지가 일반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군주를 골라서 성을 먹고 통일을 하는 게 목적이었다면 이 시리즈는 RPG 요소에 주인공을 중심으로 스토리를 따라가는 전개입니다. 일반적으로 삼국지 원작 스토리를 따라가면서 약간의 분기점이 존재하며 원작 그대로 스토리를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영걸전 이후에 공명전과 조조전을 출시하고 조조전을 마지막으로 후속작이 한동안 없었습니다. 저 역시도 게임과는 멀어져 생활하다가 조조전 관련 검색을 해봤는데 몇 년 전에 넥슨에서 핸드폰 게임으로 조조전 온라인을 출시했었네요. 하지만 작년에 서비스를 종료했더군요.  

     

    다른 게임은 없나 봤더니 삼국지 조조전 시스템 기반에 모드 식으로 만든 게임들이 많이 있네요. 참 능력자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눈에 띄는 것은 영걸전하고 공명전도 조조전 기반으로 새롭게 만든 것이 있더군요. 마침 검색을 하다 보니 영걸전 리메이크와 공명전 리파인을 다운로드할 수 있어서 한번 플레이를 해봤습니다.

     

    영걸전 리메이크 초기화면

    조조전 모드 게임들도 신조조전 기반이라고 해서 버전이 나누어져 있습니다. 제가 플레이한 영걸전 리메이크는 만들어진지 꽤 돼서 옛날 버전으로 만들어졌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플레이 도중 튕김 현상이 아주 심해서 플레이 중간중간 세이브는 필수였습니다. 원작인 영걸전이 워낙 고전게임이다 보니 조조전 기반인 리메이크는 그래픽은 훨씬 좋아졌으며 영걸전의 세세한 부분을 조조전으로 많은 부분 옮겨 놓았습니다. 대신 조조전 시스템이다 보니 원작과는 다르게 바뀐 점도 많이 있습니다. 조조전 까지 플레이를 해보신 분은 거부감 없이 플레이를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원작 영걸전을 플레이해 보셨던 분은 나름 추억을 되새기면서 재미있게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공명전 리파인 초기화면

     

    영걸전 리메이크에 이어 공명전 리파인도 플레이를 해봤습니다. 찾아보니 공명전 리메이크도 있는데 리파인은 좀더 최신 신조조전 모드 기반으로 만들어진 거라고 하네요. 그래서 그런지 튕김 현상도 없고 일반 조조전에는 없던 공훈 모드 같은 추가된 기능들을 지원합니다. 특히 배속 설정이 가능해서 게임을 빠르게 진행도 할 수 있습니다. 이 배속 기능은 저한테는 아주 유용하더군요. 기억으로는 원본 공명전은 난이도가 낮아 너무 쉬웠던 것 같은데 공명전 리파인은 꽤 난이도가 있습니다. 특히 적으로 곽회와 장합이 나오는 시점부터는 어렵더군요. 장합 같은 경우는 활을 사용하는데 바로 앞도 공격할 수 있는 사기성을 보여줍니다.  원작에 없던 방통을 살리는 루트도 2회 차 플레이부터 가능한데요. 이 부분은 원작에 없던 부분이어서 정말 참신한 것 같습니다.

     

     

    신조조전 에디터(세이브 에디트) 5.6~6.1 모두 적용가능

    신조조전 에디터입니다.본론에 앞서 에디터를 사용하면 게임의 재미가 반감되고,무분별한 에디트 사용은 여...

    blog.naver.com

     

    아무래도 게임할 시간이 많지 않다보니 빠른 진행을 위해 에디터를 살짝 사용해 봤습니다. 인터넷을 검색하다 보니 에디터가 있긴 하네요. 저는 위에 링크에서 다운로드하였습니다. 저는 영걸전 리메이크는 에디터가 잘 되는데 공명전 리파인 같은 경우는 버전이 높아서 그런지 에디터가 잘 안되네요. 

     

     

    공명전 리파인은 에디터로 세이브 파일은 찾을수가 없어서 세이브 파일 에딧은 안되고 Data.e5 파일을 불러와도 초기 화면에 에러가 발생합니다. 하지만 에러를 무시하고 아이템과 병종 정도는 에딧이 가능합니다. 조운의 무기인 호룡담의 공격력을 좀 더 강하게 한다던지 흡혈 공격 같은 원하는 특수 능력을 넣어 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일부 능력치는 에딧이 가능해서 난이도 때문에 진행이 어려울 경우 도움이 됩니다. 

    CCZEditer.exe
    0.09MB

     

    찾다 보니 실시간 에디터도 있네요. 공명전 리파인에서 테스트해봤는데 문제없이 작동합니다.

     

    이런 식으로 부대 능력치를 실시간으로 갱신을 눌러서 에딧이 가능합니다.

    전장도 에딧이 가능하며 부대 행동이 끝난 후에도 행동항을 끄고 저장을 누르면 다시 행동이 가능하네요.

    보물이, 소모품, 열매등 원하는 도구도 줄 수가 있습니다.

     

    모든 게임이 그렇듯이 너무 많은 에디트는 게임의 재미를 크게 떨어뜨리니 적당히 에디트를 하시는 게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